In 센터소식

‘핀테크와 상생하는 생태계를 만들어 가는 KB’

KB금융그룹은 지난 25일 강남구 서초동 KB캐피탈 본사 대강당에서 KB금융그룹이 육성하고 있는 KB Starters 24개 업체와 오아시스 멘토단 10개 기관 및 KB투자협의체가 함께 상생하는 방안을 논의하는 ‘KB Starters Day’를 개최했습니다.

KB금융그룹의 스타드업 육성프로그램 ‘KB Starters’ 는 타 금융기관과 같이 기수별 지원 방식이 아니기 때문에 선정된 업체와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하면서 계열사 및 외부기관관의 협업 기회를 모색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작년 Liiv KB Cambodia에 참여한 4개의 Starters와 Liiv mate에 참여한 3개의 Starters는 서비스 출시 이후에도 KB계열사와 협업을 지속하면서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만들고 있습니다.

오아이스 멘토단은 법무, 특허, 회계분야 등 총 15개의 기관이 참여한 핀테크 전문 멘토단으로서 벤쳐캐피탈이나 엔젤투자자의 원활한 투자를 이끌어내기 위해 스타트업의 리스크를 점검하고 개선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 해외진출 분야(본투글로벌센터), 금융보안 분야(금융보안원)를 추가하면서 전문성을 보강한 바 있습니다.

KB투자협의체는 KB금융 계열사 중 투자기능을 보유한 은행, 증권, 캐피탈, 인베스트먼트로 구성되어 있으며, 작년 11월 출범 이후 현재까지 9개 업체에 대해 48억원 규모의 투자를 실행했습니다. 하반기에는 오아이스 멘토단과의 협업을 보다 활성화하여 투자규모를 확대할 계획입니다.

KB금융그룹의 핀테크 사업을 총괄하고 있는 KB Innovation HUB의 주최로 이루어진 이번 행사는 ●KB Innovation HUB의 핀테크 육성 프로그램 소개 ●KB Starters 육성공간 확대 논의 ●오아시스 멘토단의 투자 및 보안분야 특강 ●KB Starters 추진사업 소개와 네트워킹 시간으로 이루어졌으며, 참여기관들이 서로를 이해하고 협업 기회를 확대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핀테크 스타트업과 금융기관의 상생을 위해 스타트업의 고민과 고충을 진솔하게 들어주고, 상호 교류하는 시간이 필요하다는 생각에 이번 행사가 만들어졌습니다. 앞으로도 스타트업에게 실질적으로 필요한 분야의 지원을 확대하여, 핀테크 업체와 동반성장을 통해 고객에게 편리한 금융을 제공하는 선순환 구조의 생태계를 만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