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하반기 KB스타터스 23개사 선정
■ AI/데이터·공유경제·모빌리티·크라우드펀딩·환경/에너지 등 총 16개 분야에서 23개 업체 선정
■ KB금융 계열사와의 제휴 연계 및 투자유치 지원 등을 통한 스케일업 지원
KB금융그룹(회장 윤종규)은 비즈니스 모델의 차별성 및 기술역량, 협업 아이디어의 실현 가능성 및 향후 성장 가능성 등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은 총 23개 업체를 2022년 하반기 ‘KB스타터스’로 최종 선정했습니다.
KB금융은 지난 7월 ‘KB스타터스’ 프로그램 참여를 희망하는 스타트업을 사전 모집하여 이 중 KB금융그룹 계열사 임원들의 심도있고 공정한 심사를 통해 23개 업체를 선정했습니다. 이번 ‘KB스타터스’로 선정된 업체들은 KB인베스트먼트의 투자 검토 혜택을 제공받을 수 있으며 중소벤처기업부의 스타트업 지원 사업인 'TIPS(팁스)' 프로그램 추천 기회도 얻게 됩니다.
이번에 ‘KB스타터스’로 선정된 23개 스타트업은 금융과 관련된 AI/데이터, 공유경제, 모빌리티, 크라우드펀딩, 프롭테크, 헬스케어, 환경/에너지(ESG), 레저, 컴플라이언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 차별화된 비즈니스 모델과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는 혁신 기업들입니다.
KB금융은 이번에 선정된 23개 업체를 포함하여 총 201개의 스타트업을 ‘KB스타터스’로 선정하였으며, 이 스타트업체들이 차세대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함은 물론 KB스타터스와 함께 디지털 금융 혁신을 위해 다양한 분야에서 협업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KB스타터스’는 KB금융이 지난 2015년부터 운영하고 있는 금융권 최초의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으로서, 매년 상/하반기로 나눠 혁신 스타트업들을 선발하고 성장단계별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KB스타터스’로 선정된 스타트업들은 ▲KB금융 계열사와의 협업 ▲내·외부 전문가 경영컨설팅 ▲투자 유치 ▲글로벌 진출 ▲채용 지원 등 성장 단계별 다양한 스케일업 프로그램을 지원 받게 되며 서울시 관악구에 위치한 120평 규모의 스타트업 전용 공간에 입주하는 업체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편, KB금융은 10월 말 ‘KB스타터스’와 KB계열사와의 1:1 현장미팅과 투자유치를 위한 IR 발표가 동시에 진행되는 ‘피치데이’ 행사를 개최할 예정입니다.